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진료과

<유방 클리닉·유방암센터>


● 담당: 김재일 교수

 

유방클리닉은 유방통, 양성종양, 유방암 등 유방질환에 대한 진단과 최적의 치료를 제공합니다.

질병소개


유방통

주기성 유방통, 비주기성 유방통으로 나눌 수 있으며, 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생리주기에 따른 유방통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지만 다른 질환과 동반될 수 있어 유방전문의의 진료와 검사가 필요합니다. 비주기성 유방통은 원인에 따른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맘모톰 장비유방 양성질환

가장 흔한 양성질환은 섬유선종, 섬유낭종성 변화이며, 유방전문의의 진료와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등의 검사 시행 후 정기적으로 관찰하거나 치료 여부를 결정합니다. 대부분의 크기가 작고 변화가 없는 양성종양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지만, 크기의 증가나 모양의 변화 등이 발견되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3cm 이하의 대부분의 양성종양은 맘모톰을 이용한 무흉터 수술이 가능합니다.

유방암

현재 우리나라 여성에서 두번째로 흔한 암으로 서구화된 생활습관과 결혼 및 출산시기의 변화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구와는 달리 젊은 연령(40대) 환자의 비율이 높아 여성들의 불안감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자가검진과 유방전문의에 의한 진찰 및 영상검사로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에는 유방보존수술을 통한 암의 치료와 심리적, 미용적인 문제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원스톱 프로그램

유방클리닉에서는 환자분들의 걱정과 불안감을 덜어드리기 위해 당일 진료와 당일 검사를 위한 원스톱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약물 복용 등의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조직검사까지 진료당일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월요일 오후, 화요일 오전, 수요일 오전, 목요일 오후)

* 기존 외과 외래 진료 시에는 원스톱 프로그램이 제외됩니다.


보유장비

디지털 유방촬영기
고해상도 초음파
맘모톰 수술 장비
CT, MRI, PET-CT 등

복강내시경 클리닉

= 개복술의 두려움을 복강내시경수술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복강내시경 클리닉에서는 담석증을 복부에 커다란 절개를 하여 치료하는 수술 대신 복강내시경 수술로 치료하므로 수술 후 통증을 별로 느끼지 못하며, 흉터가 적으며, 입원 기간을 단축 시켜 빨리 일상 생화을 할 수 있게 해드립니다. 담석증 외에 맹장염 수술(충수돌기 절제술), 비장절제술, 간 부분절제술, 장관 종양절제술, 부신종양 절제술 등에도 적용하여 좋은 치료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복강 내시경 수술장비, LASER 장비, 무혈 수술이 가능한 Ligature등의 특수 장비를 이용하여 기존의 수술방법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의 고난도 수술로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간, 담도, 췌장 클리닉>

 

●담당: 신용찬 교수, 정성원 교수


= 본 클리닉에서는 간, 담낭, 담도 및 췌장의 질환을 진단하여 수술을 통한 치료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부위의 암은 예후가 나빠 조기 진단이 매우 중요하므로 이를위해 초음파, 내시경적 역행성 담도 조형술, 담도경, CT, MRI 등을 이용하여 조기진단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부위의 수술은 외과적으로 복잡하고 장시간을 요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문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 다루는 대표적 질환은 간암, 간내 결석, 담낭 결석, 담도 결석, 담낭암, 담도암, 췌장암등이며 이외의 다양한 간담도계의 양성질환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간암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불가능할 때 여러가지 다른 방법 (동맥화학새전요법 등)을 이용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위암 클리닉>


● 담당: 최경운 교수


=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암으로 조기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위장관 내시경으로 조기진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수술적 치료를 통해 완치율을 높이고자 전문 진료팀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내시경을 이용한 위암의 진단, 위암의 수술, 위암의 보조적 항암화학요법 및 수술후 영양요법, 재발위암의 치료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혈관 질환 클리닉>


= 본 클리닉에서 혈관(동맥, 정맥) 및 임파관과 관련된 모든 혈관 질환을 대상으로 전문 의료진의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혈관의 병변 부위와 정도를 진단하기 위해 DOPPLER 초음파 , 천연색 Duplex scan 및 MRI, 혈관촬영기와 같은 특수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 다루는 질환은 대동맥류,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동맥폐색, 버거씨 병, 레이나우드씨 병, 심부정맥혈전증, 동정맥 기형, 정맥류, 및 임파부종 등이 있습니다. 특히 하지 정맥류에 대해서는 최신의 장비 (VNUS)를 이용한 고주파 치료를 시행함으로써 보다 환자에게 편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탈장클리닉>


● 담당: 최경운 교수


탈장이란 우리 몸 안의 장기나 일부 조직이 비정상적인 구멍이나 취약부를 통해 돌출한 상태를 말합니다. 기본적인 탈장수술 방법은 탈장낭을 제거하거나 복강 내로 복원시킨 후, 복벽을 보강해 주는 것입니다.

복벽을 보강하는 방법에 따라 환자의 복벽근육을 당겨서 서혜부 인대에 묶어주는 고식적 수술과 인공막으로 복벽을 보강해주는 수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복벽근육을 서혜부 인대에 묶어주는 고식적 술식은 이완을 위해서 복벽근육근막에 절개를 가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있고, 복벽근육을 당겨서 묶기 때문에 수술 후 과도한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정상 움직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완전한 활동력으로 돌아오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고식적 수술을 시행 받고 퇴원한 후에도 약 6주 동안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힘든 운동은 삼가야합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높은 재발이 있는 등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1884년 바시니(Bassini) 술식 이후 수많은 고식적 수술방법이 발표되었으나 완전한 술식으로 자리매김하지 못하였습니다. 탈장 수술에 있어 무장력(tension free)의 원칙, 인공삽입물의 발달, 복강경 수술술기의 도입, 전복막공간(preperitoneal space)에 대한 해부학적 이해, 복횡근막(transversalis fascia)의 중요성 인식 등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어 1967년 스토퍼(Stoppa) 술식 이후는 쭉 새로운 인공막을 이용한 술식이 개발되었으며 복강경 수술술기의 발달로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법이 개발되었습니다.

기존의 고식적 수술방법과 새로운 수술방법을 비교해 볼 때, 새로운 인공막 삽입법은 무장력 수술이므로 부분마취로도 가능하고 전체 입원기간이 짧으며 수술 후 통증이 경미하고, 운동제한이 없으며 재발빈도 1%미만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대장항문 클리닉>


● 담당: 정성민 교수


= 대장, 직장 및 항문에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전문의가 직접 진단 및 치료를 담당하는 클리닉입니다. 대장항문 질환은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므로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문의가 직접 직장경 또는 대장내시경 검사, 대장촬영술 및 CT 등을 이용하여 정확한 진단을 합니다.

40대 이상에서 항문출혈, 설사 또는 변비, 항문통증 등이 있을 때는 대장 및 직장암의 조기 진단을 의해 본 클리닉이 필요합니다. 수술후 보다 낳은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하기 위해 저희 전문 의료진은 환자와 가족과의 계속적이고 꾸준한 면담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관련사이트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