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전문클리닉

아이콘입니다

어지럼증클리닉

진료소개


어지럼증이란

누구나 평생 몇 번 경험하며 증상은 차멀미나 배멀미 정도로 뒷목이 뻣뻣하고, 뱃속이 거북하며(느글거린다), 심한경우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으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식은땀이 나며, 불안하고 걸을 때 허공을 걷는 느낌으로술 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리며, 때에 따라 내 몸이 빙글빙글 돌아서 전혀 움직일 수 없이 중심을 못 잡게되는 질환입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이들 어지러움의 원인은 주로 인체의 평형을 담당하는 기관인 귀, 뇌, 눈의 이상 시 발생하며, 그 외에 심혈관계이상이나 당뇨, 신장기능 이상 등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어지러움을 주소로내원하는 환자 뿐만 아니라 일반 다른 질환으로 고통을 받는 환자들은 누구나 보통 일반 신체검사나 기존의 방사선검사, 혈액검사 등으로 인한 단순 선별검사를 시행하게 되어 일반적인 병의 진단에는 큰 어려움이 없으나 인체 평형기관에서발생하는 어지러움은 특수 검사 및 진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는 부위는 어느 한 과의 국소적인 부분이 관련되어있는 것이 아니고 귀는 물론 뇌의 이상이나눈의 이상 그 외에 다른 심혈관계가 복잡하게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하여야만 원인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중추성 원인을 배제할 경우 소위 이석증이라고 하는 양성 발작성 체위성 현훈이 가장 흔합니다. 귀의 전정에는 이석이라는 정상적인 구조물이 서로 뭉쳐 있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이석이 탈락하게 되면, 전정과 연결되어 있는 세반고리관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전정과 세반고리관안에는 림프액이 있어 이석들이 부유하게 되며, 머리의 움직임에 따라 이석도 움직이게 되고, 이에 따라 회전성 어지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석증과 더불어 전정 신경염에 의한 어지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전정신경염은 이름 그대로 전정 신경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이에 의해 병변측의 전정 신경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정상적으로양측 귀의 전정에는 동일한 크기의 신호가 발생하고 있어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전정 신경염이 발생하게되면, 이 균형이 파괴되어 가만히 있는데도 눈이 돌아가서 회전성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이외에 어지럼증이 난청과 이명, 귀의 먹먹함과 동반되는 메니에르병에의해서도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에는 이외에도 중이염, 외상, 약물, 전정 기능의 이상, 편두통등에 연관하여 발생할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에는 다양한 종류의 전정기능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