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전문클리닉

진료소개

일산백병원은 지난 2015년 4월 7일 ‘음성언어치료실’ 개소하였습니다. 음성언어치료실은 목소리 및 발음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대해 정밀 음성·언어 평가를 시행하며, 이를 기반으로 이비인후-두경부외과 전문의와 전문 언어치료사가 함께 수술적 치료와 약물 치료를 시행합니다.

대상질환으로는 성대점막질환(성대결절,성대용종, 성대낭종, 성대부종), 신경학적질환(일측성, 양측성성대마비), 악성 후두질환(백반증, 후두암), 기능성 음성장애(연축성발성장애, 근긴장성 발성장애), 후두외상, 조음 장애(설소대 단축증) 등의질환을 치료합니다. 검사는 발성시의 성대 진동을 평가하는 후두 프트로보스코피, 정밀분석기기(Computerized Speech Lab, KayPentax)를이용한 음향학적 평가 등 약 30~40분 정도 소요됩니다.

음성치료는 좋은 목소리를 내기 위한 기본적인 생활습관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며,필요시 음성언어치료실에서 5~10주간 전문 음성 치료를 주기적으로 시행하게 되며, 이후 환자의 상태와 진행속도, 목표 달성 여부 등에 따라 재평가를실시합니다.

목소리의 변형은 무리한 목의 사용으로 갑자기 과도하게 소리를 지르거나, 장시간말을 많이 하거나, 노래를 무리해서 여러 곡 불러 목소리가 가라앉고,변하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성대가 평소보다 진동을 많이 함으로써 그 마찰로 인해성대 점막이 충혈 되고, 부어올라 정상적인 진동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음성장애는 음성의 남용과 오용, 위산 역류와 같은 질병, 신경학적 장애, 약물의 복용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 질환으로는 후두염, 성대결절, 성대마비, 악성종양 등 다양합니다.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음성이 변하고, 변한 음성이 2주 이상 지속되어 회복되지 않은 경우 성대의 이상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후두정밀검사와 음성기능검사를 통해 원인을 밝혀 치료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음성언어재활

음성장애와 언어장애의 병태생리와 기전을 진단하고, 치료하며, 종류와 양상에 따라 음성외과 수술 및 약물주입에 의한 치료 등 최첨단 수준의 의료를 환자에게 제공합니다.

2. 음성평가

사례조사, 관찰에 의한 평가, 실험실평가(음향학적 평가, 공기역학적 평가, 청각 인지적 평가, 시각적 평가)

3. 음성장애의 주된 증상

● 목쉰 소리(Hoarseness)
● 음성 피로감(vocal fatigue)
● 숨차듯이약한 음성(breathiness)
● 음조의 높낮이의제한(reduced phonational range)
● 음성의 상실(aphonia)
● 목소리가갈라지고 부적절한 음조(pitch breaks or inappropriately high or lowpitch)
● 목이 조이는듯한 음성(strained/struggle voice)
● 떨리는 음성(tremor)

4. 음성장애 원인

(1) 의학적 문제(Medicalproblem)
- 질병(disease) : 위산 역류, 천식, 갑상선의 문제
- 신경학적문제 : 뇌혈관 사고, 외상성 뇌 손상, 퇴행성 질환
- 약물의복용 : 이뇨제, 항우울제,항정신제

(2) 음성 과기능(hyperfunctionalvoice)에 의한 문제
- 음성 남용(vocalabuse) 행동
- 음성 오용(vocalmisuse) 행동

(3) 음성 위생에서의 문제 : 흡연, 음주, 식생활 습관

(4) 환경적 문제 : 환경소음, 직업 환경, 매연 및 공기 오염, 실내의 건조

(5) 심리-정서적 문제 : 근심 및 우울증, 전환 장애

5. 음성외과수술(Phonosurgery)

후두미세수술, 레이저 후두미세수술,갑상연골성형술, 피열연골내전술, 콜라겐주입술, BOTOX 주입술 등

6. 음성언어 치료

전문 음성언어치료사에 의해 음성장애나 언어장애에 대한 자세한 평가와 치료를 실시합니다.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