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전문클리닉

아이콘입니다

여성요실금클리닉

진료소개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요도를 통해 소변이 새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생명유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삶의 질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문제로 사회적 대인관계에서 위축되고, 위생적으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경제여건 개선과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노령층이 증가함에 따라 유병률이 증가되어 최근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image

요실금은 다 똑같은 거 아니에요?

환자분이 호소하시는 증상은 비슷하지만 모든 요실금이 다 똑같지도 않고 치료방법도 다 똑같지 않다. 요실금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1) 복압성 요실금 : 운동, 재채기나 기침을 할때 불수의적인 요누출이 일어나는 증상을 말한다. 이는 분만 후 골반근육 약화와 골반이완으로 방광과 요도가 처지는 것이 주된 원인이지만, 소변이 새지않게 막아주는 요도괄약근 약화가 원인일 수도 있다. 많은 여성들이 요실금 증상으로 불편해 하고 있으나 나이가 들면 나타나는 자연스런 현상이거니 생각하거나, 부끄러움 때문에 병원을 찾지 않고 혼자서 끙끙 앓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요실금도 하나의 병이고, 현재 다양한 치료법이 나와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다.

(2) 절박성 요실금 : 요절박과 동시에 혹은 직후에 불수의적인 요누출이 일어나는 증상을 말한다. 이때는 배뇨근 과활동성이 요역동학검사에서 관찰되는데, 갑작스럽고 강한 배뇨감과 연관된 불수의적 요유출로 인해 빨리 화장실에 가지 않으면 속옷을 적시기도 하고 화장실에서 속옷을 내리면서 적시기도 한다.

(3) 복합성 요실금 :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같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불수의적인 요누출이 요절박과 함께 운동, 재채기나 기침에 의해 유발된다. 복압성 요실금으로 수술을 하였을 경우 25% 정도에서는 절박성 요실금이 그대로 있거나 더욱 악화되기도 하며, 없던 절박성요실금이 새로 생기기도한다. 대부분의 환자는 절박성 요실금에 의한 증상을 더욱 불편해하므로 이를 먼저 치료하는 것이 좋다.

(4)무의식성 요실금 : 불수의적인 요실금이 절박성 요실금이나 복압성 요실금과 관련없이 일어날 때를 말한다.

(5) 지속성요실금: 요누출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를 말한다.

(6) 야뇨증: 수면 중에 비억제성 요누출이 일어나는 상태를 말한다.

(7) 배뇨후 요점적: 배뇨 직후에 불수의적인 요누출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8) 일류성 요실금: 요폐와 관련되어 요누출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9) 요도외 요실금: 요도외 다른 통로, 즉 누공이나 이소성 요관 등을 통해 요누출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복압성 요실금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 병력청취와 요검사 : 요실금 진단에는 상세한 병력청취가 매우 중요하다. 급성의 경우에는 수분 섭취량, 배뇨 양상, 급성요로 감염, 최근의 수술이나 외상력을 확인한다. 만성의 경우에는 선천성 기형, 신경계 질환, 과거 수술력, 일반적인 건강상태, 그리고 과거력상 방광과 요도괄약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신경학적 이상여부, 질이나 골반강 등의 수술력과 직장 수술력 등을 확인한다.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다면 요실금을 악화시킬 수 있는 약물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며, 환자의 생리상태도 확인한다. 또한 출산력, 출산형태, 횟수, 요실금이 발생하는 특정상황이나 요실금의 정도와 양상, 일반적인 배뇨상태도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요로감염이 일시적으로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요검사와 요배양 검사는 필수적으로 시행한다.

◎ 신체검사 :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는 해부학적 이상이나 신경학적 이상을 알아보기 위해 골반검사와 신경검사는 반드시 시행한다.

◎ 질검사 : 골반장기의 진찰을 위해서 방광을 비운 상태에서 시행하며, 그후 요실금이나 방광류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방광을 채운 상태에서 시행한다. 그리고 쇄석위에서 방광을 생리식염수로 채운 후 환자로 하여금 복압을 상승하게 하여 요실금이 생기는지를 관찰하는 요실금 유발검사를 시행한다.

◎ 배뇨관련 증상 설문지 :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증상들을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규격화된 설문지에 표시한다. 배뇨일지 요실금의 상태와 정도를 더욱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환자가 약 3일간 자신의 소변량과 요실금, 시간, 횟수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경제적이며 효과적으로 환자의 배뇨상태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요역동학검사 : 요실금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배뇨근 기능을 평가하여 수술후 배뇨장애 가능성을 예측하기 위해 시행한다. 검사를 통해 배뇨근괄약근협조장애나 저방광유순도, 방광출구폐색이나 방광요관역류와 같은 상부요로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요인도 확인할 수 있다. 복압성 요실금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복압성 요누출압을 측정한다.

◎ 기타 큐팁검사, 패드검사, 배뇨후 잔뇨량검사, 방광요도내시경검사, 경정맥요도조영술 촬영검사 등의 검사는 필요시 시행된다.

복압성 요실금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무조건 수술하는 거 아니에요?

1 . 생활습관 개선
요실금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는 환경을 조절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만성변비에 의한 복압상승을 줄이기 위해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는다든지, 비만한 경우 복압성 요실금이 잘 생기므로 체중을 조절한다든지, 과다한 탄산음료나 수분 섭취는 요실금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줄인다든지, 흡연자에게 요실금 발병률이 높으므로 금연하는 것 등이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2. 방광행동치료
하부요로계의 해부와 기능에 대한 교육, 수분 섭취 제한, 방광훈련, 시간제 배뇨, 골반저운동, 배뇨일지를 통한 바이오피드백까지 포괄하는 복합된 치료개념이다.

3. 비골반저운동
경증이나 중등도의 복압성 요실금에서 수술을 원하지 않는 경우 많이 시행한다. 복압성 요실금에 사용 가능하며 경증의 경우는 완치도 가능하다. 수술에 대한 부담이 없으나 단기간에 효과가 잘 안 나타나고 재발이 잘 되는 단점이 있다.

4. 단순골반저운동(케겔운동)
방법은 양쪽다리를 벌린 채로 엉덩이나 다리근육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한후, 방귀를 참는 생각으로 항문을 위로 당겨 올려서 조여준 상태에서 1에서 5까지 천천히 세고 나서 힘을 풀어준다. 이 동작이 익숙해지면 질 근육도 위로 당겨 올려주는 방법으로 조여 준다. 손가락 두개를 질 안에 넣은 다음 질을 조여 봐서 손가락이 조여지면 질 근육 운동이 제대로 된 것이다. 운동을 할 때 엉덩이나 아랫배에 손을 대고 힘이 들어가 있지 않았는가 확인합니다. 이 방법을 시행한 환자들의 40~70%가 만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기자극법 질이나 항문에 전극을 삽입한 다음 외부전류를 체내로 흐르게 하여 직접 혹은 천수반사궁을 통해 간접적으로 골반저와 방광을 치료할 목적으로 시행한다.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골반저운동이나 바이오피드백과 병행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행한 환자들의 약 50% 전후에서 만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바이오피드백
근전도 전극을 골반저근에 부착하고 탐침을 질이나 항문에 삽입하여 골반저근과 복근의 근전도를 동시에 측정하면서 골반저근만을 선택적으로 수축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하지만 이는 환자를 교육하는 수단이며, 궁극적 치료목표인 골반저근 강도의 향상과 요실금의 억제능력은 가정에서 시행하는 환자의 노력여하에 달려 있다.

6. 체외자기장
환자가 자기장의 가극 코일이 심어 있는 치료의자에 앉으면 의자 밑에서 자기장이 나와 골반저근이 분포된 부위에 조사된다. 자기장은 전류와 달리 어떠한 물질을 통해 전달될 때 저항을 거의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고, 에너지 감소가 없어 깊은 부위의 신경조직에까지 자극을 전달하므로 전기자극에 비해 적은 전류만으로도 가능하며 의복을 통과하므로 옷을 벗지 않아도 된다. 복압성 요실금에서 체외자기장의 효과와 역할은 검증되었지만 6개월 시점에서 효과가 크게 감소하여 정기적으로 추가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7. 약물요법
주로 절박성 요실금이나 복합성 요실금에서 효과적이며,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 완전한 증상의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절박성 요실금과 복합성 요실금의 일차치료약제로는 항콜린제가 사용되며, 복압성요실금의 경우 비침습적인 중부요도슬링의 등장에 의해 일차로 수술치료가 시행되기 때문에 약물치료는 환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된다. 폐경기 여성에서는 여성호르몬 요법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8. 수술
여성 복압성 요실금의 수술목적은 요도지지를 원상복구하고 복압상승에 저항할 수 있는 적절한 받침대를 재생하거나 요도접합력을 복원하는 것이다. 복압성 요실금의 수술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고, 종래의 수술법 중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방법들이 많다. 각기 장단점이 있으나 최근 긴장완화 질강테이프삽입법이 도입되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이 테이프는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만든 길이 20cm, 두께 1cm 정도의 띠 모양의 테이프로서 질을 통해 테이프를 요도 중간 부위부터 배쪽까지 걸어주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다. 최근 이를 변형한 여러가지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어서 마찬가지로 장기성적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