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전문진료센터

아이콘입니다

신생아집중치료센터

진료소개

신생아집중치료센터는 미숙아와 의학적인 관리가 요구되는고위험 신생아인 만삭아의 치료 및 간호를 위해 아기가 퇴원할 때까지 머무르게 되는 입원실입니다.
고위험 신생아 및 미숙아의 중증관리 및 치료를 위해 인공호흡기와 인큐베이터 및 각종 모니터를 비롯해 신생아 전문의와 간호사들이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관련 진료과들과의 긴밀한 협진을 통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담당의사로 전공의 또는 전문의가 24시간 상주하고 있으며, 환아마다 담당간호사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보호자 면회시 환아의 상태나 검사 결과 등에 대해 주치의또는 담당의가 보호자에게 직접 설명합니다. 전화상의 설명은 보호자 확인후 가능하며, 그외 주치의와의 면담이 필요한 경우는 사전에 담당간호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집중치료센터 입원안내


1. 일산백병원에서 출생한 아기의 경우

① 분만장에서 출생한 아기를 신생아 전문의, 전고의 분만장 간호사가 보육기를 사용하여 신생아 집중치료센터로 데려옵니다.
② 보호자분께서는 원무과에 가셔서 입원 수속을 하십니다.
③ 아기의 초기치료가 진행되는 동안 보호자대기실에서 대기합니다.
④ 담당간호사로부터 신생아집중치료센터 입원안내를 받습니다.
⑤ 담당전공의와 치료계획을 상담을 시행하고, 치료동의서를 작성합니다.
⑥ 가운을 착용하고 손을 씻은 후 신생아집중치료센터로 들어오셔서 아기를 면회합니다.

2. 타 병원에서 출생한 아기의 경우

① 앰뷸런스에서 내려서 신생아집중치료센터로 올라옵니다.
② 담당간호사가 원무과를 통해 입원 등록을 합니다.
③ 보호자분께서는 원무과에 가셔서 입원 서류를 작성합니다.
④ 아기의 초기치료가 진행되는 동안 보호자대기실에서 대기합니다.
⑤ 담당간호사로부터 신생아집중치료센터 입원안내를 받습니다.
⑥ 담당전공의와 치료계획을 상담을 시행하고, 치료동의서를 작성합니다.
⑦ 가운을 착용하고 손을 씻은 후 신생아집중치료센터로 들어오셔서 아기를 면회합니다.

신생아 집중치료센터 면회 안내

◎ 면회시간 : 매일(공휴일 포함) 1회 12:00~12:30
◎ 입원시 배부된 보호자 출입증을 확인하여 환자의 부모 2명으로 면회객은 제한됩니다.
◎ 환아들의 감염관리를 위하여 환아 부모님 이외의 면회는 엄격하게 제한되고 있으니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면회 가운과 마스크를 착용하신 후 슬리퍼를 갈아신고 대기 순서대로 손을 씻은 후신생아집중치료센터로 입실하여 면회하시면 됩니다.
◎ 감기나 감염성질환(눈병, 헤르페스 질환, 설사 등)에 걸린 분은 면회를 할 수 없습니다.
◎ 면회를 못오시는 경우 엄마, 아빠만 전화로 담당간호사에게 아기의 상태를 문의할 수있습니다.
◎ 면회시 담당간호사에게 아기 몸무게, 수유량, 간단한 혈액검사에 대해 문의하실 수있으며, 초음파, 정밀검사, 시술, 아기의 치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전공의(또는 신생아전문의)에게 들으실 수 있습니다.

감염관리/손씻기

병원을 방문하는 모든 면회객들이 병원의 감염지침을 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전염력이 있는 질병이나 감기를 포함한 감염질환이 있는 분,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는 면회를 금하셔야 합니다. 면회 가운과 마스크를 착용하신 후 슬리퍼를 갈아신고 대기순서 대로 손을씻은 후 신생아집중치료센터로 입실하여 면회하시면 됩니다.
손씻기는 감염 전파를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입니다. 신생아집중치료센터에 들어오시기 전에 제일 먼저 손을 씻고, 아기를 만지기 전에 또다시 손을 씻도록 합니다.
- 시계나 반지를 뺀 후 자동으로 나오는 물에 손과 팔꿈치까지 적십니다.
- 옆에 준비된 소독액을 묻혀 팔꿈치에서 손톱 밑까지 깨끗이 씻습니다.
- 종이타올로 손을 닦습니다.
- 핸드폰이나 사진기는 오염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병실 내로 반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사업실 지원

일산백병원 사회사업실에서는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미혼부모 및 입양, 외국인 및 다문화가정과 저소득층 가정의 경제적 지원과 물품지원 등을 다양한 후원사업기관과 연계하여지원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원하시는 환자 및 보호자는 주치의나 간호사에게 요청하시거나 사업사회실로 직접방문 또는 전화로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