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특수클리닉

아이콘입니다

신경척추클리닉

진료소개

사람의 척추는 경추 7개, 흉추15개, 요추5개, 천추5개, 미골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길이는 70cm 정도 됩니다. 각각의 척추는 디스크(물렁뼈)라는 연결고리로 연결되어 있으며, S 자형을 거꾸로 한 모양을 가집니다. 이들은 몸을 지탱하며 척추신경을 주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척추체의 내부에는 뇌와 연결되는 척수(spinal cord)가 있고, 여기서 총 31쌍의 척추신경들이 이어져 나갑니다.척수(spinal cord)는 길이가 여자에서는 43cm, 남자에서는 45cm이며 무게는 35g으로 직경은 8-14mm정도입니다.

척추질환은 종류가 다양하며 각 질환에 대한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본원에서는 척추질환의 진단을 위해서 x-ray, CT, MRI및 DITI, EMG등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신경척추 클리닉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척추 질환들에 대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외상성 질환 : 척추골절(척추체 압박골절,분쇄골절),척추전위,척수손상
- 퇴행성 질환 : 척추관 협착증 ,후종인대 골화증 척수 병증
- 디스크 질환 : 경추,흉추,요추추간반 탈출증
- 척추 종양 : 원발성 척추 양성,악성종양 및 척수 종양,전이성 종양
- 척추 분리증 및 척추 전위증 (전방,후방)
- 감염성 질환 : 척추감염 ,척추주위 농양

척추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본 신경척추클리닉에서는 다음과 같은 치료 방법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최소 침습 미세 현미경 수술

척추 신경 및 척수는 뼈, 디스크, 인대 등의 각종 경, 연조직들에 의해 비정상적인 압박을 받을 수 있으며, 이럴 경우 신경인성 통증, 이상감각, 근력저하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따라서, 미세 현미경을 통한 수술적 접근으로 신경을 압박하는 각종 구조물을 정밀하게 제거하여 신경증상을 제거 혹은 완화하는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림 1. 섬유륜을 뚫고 나온 디스크 수핵 또는 척추 후관절, 인대부위 등의 비후로 인해서 척추 신경 또는 척추관 자체를 압박하게 됩니다. 각각의 원인이 되는 압박부위를 미세 현미경 수술을 통해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image


2. 최소 침습 척추 간 유합술( PLIF/ TLIF/OLIF/ALIF)

척추의 골절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척추 불안정성, 척추신경 감압을 위한 수술 후 부득이하게 발생하는 척추 불안정성에 대해서 자가 골, 동종 골, 기타 세라믹 등을 이용한 척추간 유합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유합술을 시행한 이후 뼈가 완전히 유합되기 전까지 척추를 나사못과 지지대를 통해 고정하게 되며, 경우에 따라 경피적인 방법으로 최소 절개를 통한 나사못 고정술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접근은 등 뒤로 또는 배를 통해서 하는법으로 미세 접근법을 통하여 인공 디스크를 삽입하고 최소 침습 피부 경유 나사못 고정술을 시행합니다.

▲그림 2. 척추 사이의 움직임에 불안정성이 나타난 경우, 정상 디스크를 제거하고 인공 치환물질(케이지)과 뼈의 생성을 유도하는 각종 물질들을 삽입하여 각각의 척추뼈가 완전히 유합되어 안정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한 편, 유합이 진행될 동안 나사못과 지지대로 척추를 고정하여 안정적인 유합을 도와줍니다.

image
image

▲그림3. 경추 후방 감압 고정유합술 로 목뒤를 나사못과 지지대를 이용하여 척추를 고정하고 안정상태유합을 유지 합니다.

image

▲그림4. 경추 전방 인공디스크 플레이트 고정술로 목의 앞쪽으로 들어가서 디스크를 제거하고 인공디스크를 삽입하고 플레이트로 고정합니다.



3.비수술적 치료

- 경피적 척추 성형술 : 척추의 압박골절이 있을 경우, 인공 시멘트를 척추체에 주입하여 척추골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image

▲그림 5. 압박골절된 척추체 안에 인공 시멘트를 주입합니다.

image

▲그림 6. 선택적 신경통증 주사술, 신경 성형술 :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뿌리에 주사바늘 혹은 의료용 카테터로 접근하여 약물을 주입하여 통증 조절, 염증 완화, 유착 박리 등의 효과를 얻습니다.



- 디스크 고주파 열 치료술 : 내인성 디스크로 인한 허리 통증이 있을 때, 디스크 주위로 자라 있는 신경 조직에 고주파를 가하여 통증을 호전시키는 효과를 얻습니다.

신경 척추 클리닉에서는 수술 중 신경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경생리학적감시(IOM)를 사용하고, 기저질환이 있는 분은 수술 전 후 세부전문의의 협진을 통하여 다학제적 진료와 안전하고 교과서적으로 검정된 치료법으로 다양한 치료를 모색하고, 최선의 치료를 제공합니다. 모든 환자 여러분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통합콜센터
051)890-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