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전문진료센터

진료소개

image
유방암이란 유방에 생기는 암(악성종양)을 말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서 가장 흔한 암으로 미국에서는 평생 동안 8명 중 1명에서 발병하고, 여성암의 사망원인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우리나라에서도 유방암은 최근에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40대와 50대의 연령에서 가장 많고, 30대의 젊은 유방암 환자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2002년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여성암 발병률 1위를 차지하였고, 갑상선암과 더불어 여성암 1,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부산백병원 유방암 클리닉의 치료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구미 선진국에 비해 유방암의 발생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최근 10년간 3 배의 증가를 보여 현재는 여성암 등록 환자 중 가장 흔한 암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다행스럽게도 높은 발생률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낮은 사망률을 보이므로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서양에 비해 30, 40대의 젊은 여성에서 상대적으로 유방암의 빈도가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임기를 포함하는 젊은 여성부터 모든 여성은 유방암 전문의사의 진찰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유방암 센터에서는 조기 유방암의 보다 정확한 예측을 위해 유방X선 촬영술(맘모그램), 유방초음파 검사, MRI 등 최신 장비를 이용하여 진단하고 있으며, 확진을 위해 주사바늘을 이용한 세침조직검사 및 중심침생검을 시행하여 최소한의 손상으로 암을 발견해 내고 있습니다. 또한 PET-CT장비를 갖추어 전신 전이에 대한 신속한 진단이 가능하고, 조기에 치료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또, 유방질환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의료진을 특별히 구성하여 유방을 전부 절제하지 않아 많은 환자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유방보존술, 유방보존 종양성형수술, 겨드랑이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감시림프절 생검 등의 최소절제술을 시행하고, 적절한 시기에 유방재건술을 시행하여 종양의 제거와 미용적인 효과를 동시에 획득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근접방사선치료, 수술 전 항암치료 등의 최신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양성 종양에 대해 수술하지 않고도 제거할 수 있는 맘모톰이라는 최신 장비를 갖추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방암의 위험이 높아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한 여성

- 유방암의 직계 가족력이 있는 여성
- 한쪽 유방암의 과거력이 있는 여성
- 암성유방질환이 있거나 그로 인해 조직검사를 받은 적이 있는 여성
- 과거 흉부X-선 노출이 많았던 여성
- 초경연령이 빠르거나(12세 이전), 폐경 연령이 늦은 여성(50세 이후)
- 장기간 경구피임약 복용 혹은 폐경 후 장기 여성호르몬을 복용한 여성
- 자녀가 없거나 30세 이후 첫아기를 출산한 여성
- 다량의 음주나 흡연
- 비만한 여성

부산백병원 유방암 클리닉의 처치 및 시술

부산백병원 유방암 클리닉은 세계 유수의 병원과 동일한 표준화된 시술과 처치로 어떤 병원에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는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나이, 병기, 유전형에 따른 맞춤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수술 전 항암치료, 유방종양성형수술, 방사선치료, 항호르몬 치료, 표적 치료 등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클리닉에서 시행하고 있는 수술의 종류로는 종양과 일부 주변 조직만 절제하는 유방보존수술, 유방보존수술을 시행하고 동시에 남아 있는 유방조직과 주변 조직으로 재건시술을 하는 유방종양성형수술, 내시경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피부절개를 통한 미용적 수술인 내시경유방절제술, 종양과 유방실질 조직을 모두 절제하지만 피부는 보존하여 남겨두고 보형물 및 자가조직 이용하여 재건수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피부보존 유방전절제술, 종양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을 때 시행하는 근치적 유방전절제술 등으로 각 환자에 맞춘 가장 적합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겨드랑이 림프절을 광범위하게 절제하여 발생하는 합병증을 없애기 위하여 최초로 배액되는 감시림프절만 절제하여 검사하는 감시림프절 생검을 시행하여 팔의 부종, 운동 감소, 통증의 발생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종양을 근치적으로 완벽하게 제거하면서 합병증을 줄이는 수술을 시행할 뿐만 아니라 수술 후에 결손이 생긴 유방 재건을 위해서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과 동시에 시행하는 즉시 재건수술을 시행하여 환자의 불편과 경제적 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즉시 재건이 합당하지 않을 때에는 방사선 치료를 포함한 모든 치료가 끝난 후에 지연 재건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종양이 크기가 크거나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 전 항암치료를 통하여 병기를 낮추고 크기를 줄여서 수술을 시행하여 유방보존의 기회를 높이고 있으면, 수술 후에는 항암치료, 항호르몬치료, 표적치료 등의 종합적인 치료를 제공하여 완치율을 높이고 재발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유방암 클리닉에서는 환자의 특성에 따른 맞춤치료를 시행하여 완치율을 높이고 유방을 보존하여 환자의 생명과 여성의 자존감을 지키고 있습니다.

image
통합콜센터
051)890-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