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뉴스

상계백병원

상계백병원, 환자중심병원 도약 위한 노력 기울여

  • 상계백병원 홍보실
  • 2022-06-17
  • 437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원장 고경수)이 대대적인 안내문 표준화 작업과 환의 디자인 개선, 전산 시스템 변화 등 환자중심병원으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첫 번째로 외래환자 입원 안내문 표준화 작업이 완료되었으며, 전산에 적용하여 바로 사용할 예정이다. 그간 입원 예정인 외래환자에게 배부했던 안내문의 디자인과 내용이 진료과·센터별로 전부 상이했는데, 표준화 작업을 통해 모든 내용과 디자인을 통일하였으며, 환자의 편의를 고려하지 않은 형식과 불필요한 내용은 과감히 삭제했다.


또한, 낙상예방 안내문 디자인도 개선했다. 내용이 줄글로만 되어있어 특히 노년층이 많은 낙상고위험군 환자에게는 이해가 어려웠던 것을 픽토그램으로 시각화하여 이해를 돕고 낙상 예방 교육도 수월해졌다.


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하는 중환자에게 제공하는 환의 디자인 개선도 진행하고 있다. 욕창 발생이 흔하고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하거나 거동이 불편한 환자의 특성에 맞게 환의를 개선하는 동시에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한 디자인으로 제작하고 있다.


병동 재원환자에게 제공되는 내복약도 환자가 편리하게 약을 복용할 수 있게 전산 기능을 통해 자동 약 묶음이 처리되도록 개선했다. 환자에게 올라가는 약 봉투의 수를 줄이고자 용법, 간격, 일수, 투여경로, 조제방법 등의 조건이 동일할 때는 자동으로 약 묶음 처리가 가능하다.


한편, 상계백병원은 환자경험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작업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기본적인 안내문 개선부터 병원 전체적인 프로세스 변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고경수 원장은 “병원은 아픈 환자를 돌보기 위해 존재하고 병원의 모든 프로세스는 환자중심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앞으로도 환자가 편안한 병원을 만들어가기 위해 병원 곳곳에 있는 모든 프로세스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전화예약
1661-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