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서울백병원 로고입니다 인제대학교서울백병원 로고입니다

특수클리닉

당뇨망막병증클리닉

진료소개

당뇨망막병증은 당뇨병의 합병증 중 하나로 근래 당뇨병 빈도가 높아지고 내과적 치료의 발전으로 당뇨병 유병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당뇨망막병증은 더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망막은 눈속에서 사물이 맺혀서 볼 수 있게 하는 신경막으로 당뇨망막병증으로 인하여 망막의 혈관에 변화가 생겨 망막출혈이나 부종, 망막박리와 같은 변화가 생기며 이는 심각한 시력 장애를 초래하게 됩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증상 당뇨망막병증의 증상으로는 시력저하, 시야 흐림, 사물이 비뚤어져 보이는 변시증, 눈앞에 먼지가 떠다니는 것 같은 비문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당뇨망막병증의 경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뚜렷한 증상이나 심한 시력 저하가 없는 경우에도 심한 당뇨망막병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을 앓고 있으면 반드시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this is image

치료

치료는 발병 초기에는 특별한 치료 없이 정도에 따라 2~12개월 간격으로 경과 관찰을 합니다.
경증의 비증식성 망막병증의 경우에는 혈당조절과 정기 검진만 하지만, 황반부종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레이저나 안내 주사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심한 비증식성망막병증이나 증식성망막병증의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 (범망막광응고술) 를 하여 당뇨망막병증이 더 악화되어 심한 합병증이나 심한 시력 저하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유리체 출혈이나 망막박리 등이 있는 경우 유리체 절제술 이라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진료예약
02)2270-0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