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특수클리닉

진료소개

image

비만은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만성질병 입니다. 체지방이 건강에 해로울 정도로 과다하게 축적되어 여러 질병을 동반할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비만과 함께 동반되는 대표적 질병은 제2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지방간, 담낭질환, 관상동맥질환(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수면무호흡증, 통풍, 골관절염, 월경이상, 대장암, 유방암 등이 있습니다.

진료절차

비만클리닉에서는 비만과 동반된 질병을 함께 관리합니다. 비만클리닉 진료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image

문진과 진찰

비만의 진행과정과 원인, 생활습관을 탐색하고 동반된 문제에 대해 면담과 진찰을 통해 파악합니다.

비만평가와 합병증 평가

- 비만평가 : 성인에서 체질량지수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가 25 이상이면 비만입니다. 허리둘레가 성인 남자에서 90 cm, 여자에서 85 cm 이상이면 복부 비만 입니다.
- 체성분 평가: 체지방량과 근육량을 측정하여 지방과 근육의 변화량을 비교합니다.
- 비만 합병증 평가: 동반될 가능성 있는 합병증을 혈액검사, 생리적 검사를 통해 평가합니다.

영양상담

임상영양사와 영양상담을 통해 영양섭취 상태를 점검하고 비만과 동반된 합병증을 관리하기 위한 영양교육을 받습니다.

치료

비만치료의 기본 원칙은 생활습관 변화 입니다. 비만의 심각성, 동반 합병증을 고려해서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를 환자와 상의해서 진행합니다. 수술치료는 외과와 협의 후 진행하며 다학제진료를 통해 안전한 수술과 수술 후 환자의 체중감량과 건강문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합니다.

triangle image
통합콜센터
051)890-6114